타운 유익정보

수영장 vs 바닷가 - 장소별 여름 헤어케어 비법

sdsaram 0 3334

수영장 vs 바닷가 : 장소별 여름 헤어케어의 비법

뜨거운 자외선, 염분과 염소 이온 등으로 헤어에 바캉스 후유증이 심각하다. 어느 때보다 특별한 케어가 필요한 여름 헤어케어. 수영장, 바닷가를 다녀온 여름 헤어의 달라진 상태를 체크하고 여름에도 찰랑거리는 헤어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수영장

수영장 물과 바닷물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모델의 모발 중 두피에서 1cm 정도 떨어진 곳을 채취하여 수영장 물과 바닷가 물에 같은 시간 동안 담근 후 전자 현미경으로 1000배 확대하여 관찰하였다. 이때 햇빛이나 바람등 외부 환경 요인은 배제된 상태.

수영장 물
대부분의 수영장 물은 10%의 물을 주 1~3회 교체하면서 수질을 유지하는데 수질 유지를 위해 수돗물에 황산, 염산, 염소 등의 약품을 넣어 물을 소독한다. 헤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소독을 위해 첨가하는 강한 소독제 성분.


Before 아무 조작을 하지 않은 모발로 큐티클이 약간 손상된 부분이 있기는 하나 큐티클 모양이 잘 유지되고 있는 건강한 상태.


After 큐티클이 심하게 부식되어 손상된 모양이며, 원래의 모발과 바닷가의 모발에 비해 조금 더 손상된 상태. 유분이 많이 빠져나갔다.

Aftercare

step 1 찬바람 드라이어
수영장에서나 갔다온 후 예민해진 혜어에 헤어 드라이어의 열은 큐티클층의 가장 큰 적. 특히 염색이나 파마의 화약 성분으로 표피층이 약화된 경우 더욱 손상이 심해진다. 잦은 샴푸잉에는 차가운 바람으로 건조시킨다.

step 2 1주일에 1~2회 홈 케어
단백질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헤어 제품을 이용해 1주일에 1~2회 영양 성분을 집중 공급한다.

step 3 모발에 유분 공급
갈라지고 상한 머리는 머리 끝부터 갈라지므로 평소 샴푸 후 어느 정도 말린 다음 반드시 머리 끝부터 에센스를 발라준다.

step 4 트리트먼트제로 관리
유분이 많이 함유된 트리트먼트제를 두피에 직접 닿게 바르지 말고
두피에서 1/3 떨어지게 발라 적어도 2~3분 정도 방치한 후 깨끗이 씻어낸다. 머릿결이 많이 손상된 경우는 30분 정도 캡을 쓰고 있다가 깨끗이 씻어내는 것도 효과적. 두피에 남을 경우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깨끗이 헹궈낼 것.

step 5 윤기를 회복 다시마팩
다시마를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끈적끈적한 점액질 용액을 만든 후 다시마 우린 물 1컵과 맥반석 가루 1컵을 잘 섞어 모발 전체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랩을 감거나 비닐 헤어캡을 쓰고 10여 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다시마팩은 윤기를 주고 탈모를 예방해준다.






바닷물

순수한 물은 96.5%, 무기염류 3.5% 외 기타 성분으로 이뤄진 바닷물은 무기염류 중 염소 이온과 나트륨이 85%를 차지하며 칼슘과 망간, 마그네슘과 철 등이 들어 있다. 헤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머리에 남아있는 염분.


After
큐티클 사이에 염분이 침착된 모습을 볼 수 있으나 큐티클 자체가 손상되지는 않고 원래의 모양을 잘 유지하고 있다. 염분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염분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람에 의한 마찰, 강한 햇빛을 받을 경우 헤어는 강한 손상을 받게 된다.

Aftercare

step 1 챙 넓은 모자나 두건은 필수
따가운 햇빛 속에 들어 있는 자외선은 모발을 약하게 하고, 모발의 표피를 벗겨낸다. 특히 가는 머리카락은 주의. 외출 시에는 반드시 모자나 두건을 써주고, 앞에만 챙이 있는 선캡은 뒷머리를 안으로 말아넣는다.

step 2 샴푸 전 두피 마사지
많이 손상된 헤어는 샴푸 전 머리빗으로 골고루 빗어 두피 마사지를 해주고 헤어 크림이나 헤어 로션을 바른다. 물은 미지근한 물이 좋다. 또한 두피가 손상된 경우 손가락 끝을 이용해 아침저녁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고 1주일에 2~3회 두피 에센스를 바른다.

step 3 수영 후 반드시 소금기 제거
소금기가 섞인 바닷물이나 모래 등은 모발을 건조하게 만들어 직접 손상의 원인이 된다. 때문에 반드시 모발에 염분이 남지 않도록 순한 샴푸로 머리를 감는다. 또한 말릴 대는 자연건조시키거나 마른 타월로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step 4 자외선 차단 스타일링제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된 모발은 멜라닌 색소가 탈색되어 붉게 변하고 단백질층이 손상되어 건조해지므로 외출 전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가 들어 있는 로션이나 에센스, 크림을 발라준다.

step 5 큐티클 보호 스팀타월팩
강한 자외선으로 바깥 머리는 어느 때보다 손상이 크다. 갈라지고 탄 헤어는 큐티클층을 정돈시켜주는 헤어팩이 가장 효과적. 팩을 머리에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 후 스팀타월로 감싸준다. 심하게 갈라지거나 끊어진 모발 끝은 자르고 샴푸 후 헤어 에센스를 모발 끝에 집중적으로 바르고 헤어 마스크를 사용한다.

step 6 영양 공급, 요구르트팩

거칠어진 모발에 영양을 주는 요쿠르트팩. 플레인 요구르트 1/2컵과 올리브유 1작은술을 잘 섞은 후 머리카락에 골고루 바른 다음 스팀타월로 감싸고 비닐 헤어캡을 쓴다.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궈낸다.

step 7 달걀흰자 우유팩
모발의 찌든 때를 벗겨내고 단백질과 유분을 공급하는 헤어케어법. 우유와 달걀흰자 2개를 섞어 머리에 바른 후 비닐 헤어캡을 쓰고 15분 후 미지근한 물에 헹군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