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 강해 (욥기 33장 23절~33절) 1-3

천국을보는눈 0 175

23절입니다.

만일 일천 천사 가운데 하나가 그 사람의 중보자로 함께 있어서 그의 정당함을 보일진대천사는 오번역이며 천 명 중에 한 명꼴로 있는 구원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만약에 그 안에 천 명 중에 한 명꼴로 있는 messenger가 있다면, interpreter(통역자)가 있다면입니다.

 

신약에서 보혜사로 번역되는 것이 ‘interpreter’인데, 보혜사가 그리스 말로 변호사입니다. 고난이 왔을 때, 그가 정말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그에게 하나님의 정당성, 의로움, 올바름을 보여주신다는 것입니다.

 

24절입니다.

하나님이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사 그를 건져서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라오번역이며 명령어 즉, ‘지옥에 떨어지지 않도록 그를 구하라입니다. 욥은 의로웠고 목적도 바른 사람이며 징계 받을 이유가 없는 사람이지만 몸값(ransom)’이 없으면 지옥에 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대속물을 얻었다 하시리라번역하면 지옥 가는 그를 구하라 내가 대속물을 갖고 있다입니다. 속죄의 은혜가 아니면, 인간의 의로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을 동시에 알려주는 것입니다. 의로워야 천국 가는데 아무리 옳아도 예수님의 속죄의 은혜가 없으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고난이 오는 이유는, 우리를 교정하기 위함이며 욥처럼 바른 사람이라 할지라도 인간은 죄인이기 때문에 속죄의 은혜를 깨닫기 위해 거쳐야 합니다. 구약은 의로워야하는 방법론이고, 신약은 의로운 자가 속죄의 은혜를 입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내가 지옥에 가는 것으로부터 예방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공식은 행위와 믿음인데, 구약은 행위이며 신약은 믿음입니다. 예수님은 고난을 짊어지셨는데, 지옥만이 아닌 이 땅의 고난, 위기 때마다 우리를 건져주십니다. 속죄의 은혜는 모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interpreter(보혜사)’가 있는 사람 즉, 예수님이 있는 사람(구원받은 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25절입니다.

그런즉 그의 살이 청년보다 부드러워지며 젊음을 회복하리라다시 식욕이 돋고 살이 붙으며 더 좋아져서 영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26절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기도하므로드디어 하나님 앞에 기도가 상달됩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사 그로 말미암아 기뻐 외치며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하시고오번역이며 기쁨으로 하나님의 얼굴을 볼 것이다입니다. 영이 회복된 것입니다.

 

사람에게 그의 공의를 회복시키시느니라하나님의 의롭다하심(칭의)’를 그에게 수여한다는 것입니다. 욥이 회복될 수 있는 것은 속죄를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으면 속죄의 은혜가 깨달아집니다.

 

27절입니다.

그가 사람 앞에서 노래하여 이르기를오번역입니다. ‘그가 사람들에게 바라보고 만약 말한다면입니다.

 

내가 범죄하여 옳은 것을 그르쳤으나 내게 무익하였구나번역하면 내가 죄를 지었고 옳지 않게 살았으며 그것에 내게 무익하였다입니다.

 

28절입니다.

하나님이 내 영혼을 건지사 구덩이에 내려가지 않게 하셨으니 내 생명이 빛을 보겠구나 하리라하나님이 지옥에 가는 것으로부터 건지실 것이며 내가 늘 구원가운데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고난은 죄에서 돌아서게 하고 속죄의 은혜를 깨닫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우리는 고난을 당할 때 예수님을 바라보게 되고 죄를 깨닫게 되는데, 죄에서 돌아서는 회개의 은혜와 믿음이라는 속죄의 은혜를 다 경험할 수 있는 것이 고난입니다.

  

29절입니다.

실로 하나님이 사람에게 이 모든 일을 재삼 행하심은실로는 오번역이며 입니다. 이런 것들을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행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욥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고난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구원받으면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때로는 고난을 통해서 더 깊은 내면의 죄를 깨닫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속죄의 은혜로 벗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30절입니다.

그들의 영혼을 구덩이에서 이끌어 생명의 빛을 그들에게 비추려 하심이니라지옥으로부터 영혼을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생명의 빛으로 빛을 비추게 하십니다. 고난은 우리를 잡아주며 천국으로 인도하기에, 구원을 받지 않았어도 또는 구원을 받았다 할지라도 꼭 필요한 것입니다.

 

31절입니다.

욥이여 내 말을 귀담아 들으라 잠잠하라 내가 말하리라원어는 ‘(Mark well) 잘 새겨들으시오이며, ‘욥이여 나에게 귀를 기울이고 잠잠하라 내가 말한다입니다.

 

32절입니다.

만일 할 말이 있거든 대답하라다음 문장에 기가 막힌 말이 나옵니다.

 

내가 기쁜 마음으로 그대를 의롭다 하리니 그대는 말하라엘리후가 욥에게 나는 당신을 의롭다하기 위해 열망하고 있으니 당신은 말해보라는 것입니다.

 

쉽게 풀어 말하면, ‘당신은 복 받은 자인데 구원 안에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당신을 천국보내기 위해 고난과 속죄의 은혜를 주신 것이며, 당신의 의롭다하심을 내가 지금 선포한다는 사실입니다.

 

욥의 구원이 확정된 것입니다. 사람이 구원과 의로움을 칭할 수 없는데, 엘리후는 성령의 감동으로 선포한 것입니다. 욥은 엘리후에게 아무 말도 못합니다. 엘리후 말은 진리에 가까운데 이런 스토리가 계속 이어집니다.

 

33절입니다.

만일 없으면 내 말을 들으라 잠잠하라 내가 지혜로 그대를 가르치리라

 

드디어 엘리후의 1막이 끝이 났습니다. 이정도 급수의 내용들이 4번 더 이어집니다. 마치겠습니다. (433342@gmail.com)  Newjersey Bethany Ecclesia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