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 강해 (욥기 15장 1절~ 13절) 1-1

천국을보는눈 0 833

욥기 15[의인도 죄인처럼 고난당합니다]

 

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35절까지)

 

1절입니다.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그는 세 친구 중에 가장 뛰어난 지혜자입니다.

 

2절입니다.

지혜로운 자가 어찌 헛된 지식으로 대답하겠느냐 어찌 동풍을 그의 복부에 채우겠느냐오번역이며 ! 너 같은 지혜로운 자가 쓸데없는 지식을 내뱉어야겠느냐, 쓸데없는 거품들을 채우겠느냐입니다

 

욥은 악인들이 성공하지만 음부에 떨어지는 반면, 의인들은 고난을 당하지만 죄를 깨닫게 되고 결국 연옥에 들어간다고 설명하니까 엘리바스는 욥의 이 말들이 이해되지 않아 답변한 것입니다.

 

3절입니다.

어찌 도움이 되지 아니하는 이야기, 무익한 말로 변론하겠느냐지금 욥의 모든 이야기에 대해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 말로 가르치려 하고 주장하려 하겠느냐입니다.

 

4절입니다.

참으로 네가 하나님 경외하는 일을 그만두어 하나님 앞에 묵도하기를 그치게 하는구나오번역입니다. 너는 경외심을 버렸고 하나님 앞에서 기도를 멈췄다는 것입니다.

 

유사 기독교인 엘리바스가 천국 가는 신앙인인 욥한테 치명적인 모욕을 주는데 이것 자체가 욥에게는 고난입니다. 자기를 위로하러 온 친구들이 위로는커녕 자기를 정죄하고 비하하고 있는 것입니다.

 

남편이 아무리 고통을 당해도 아내가 당신이 옳아!’라고 말하면 용기가 나는데, 아내마저 거봐~!’하면 그때부터 하늘이 무너지는 고통이 옵니다. 지금 욥은 아내가 떠나가고 믿었던 세 친구조차도 욥에게 위로가 되지 못하니 고난이 가중됩니다. 하나님을 정말로 경외하고 기도한 사람에게 이런 말들은 가슴을 찌르는 고통입니다. 친구들에게 언어적 고난을 겪고 있는데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이면 책망이지만, 사실이 아닌 것은 고난이 되는 것입니다. 맞는 말이면 진리이기 때문에 유익함이 되는데, 사실이 아니기에 고난이 되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네 죄악이 네 입을 가르치나니 네가 간사한 자의 혀를 좋아하는구나오번역입니다. 네 입이 죄악들을 쏟아내고 네 언어가 진리가 아닌 것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욥은 하나님의 신령한 은혜 가운데 음부의 세계를 말하는데 이것을 엘리바스는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6절입니다.

너를 정죄한 것은 내가 아니요 네 입이라오번역이며 너 자신의 입술이 너를 정죄하는 것이지 내가 아니라입니다.

 

네 입술이 네게 불리하게 증언하느니라네가 하는 모든 말들이 너를 정죄하고 무너뜨리느라입니다.

 

7절입니다.

네가 제일 먼저 난 사람이냐 산들이 있기 전에 네가 출생하였느냐욥이 자신의 깊은 신앙을 말한 것에 대해 엘리바스는 세상에서 제일 잘난 사람처럼 말하고 있다며 비웃고 있습니다.

 

8절입니다.

하나님의 오묘하심을 네가 들었느냐 지혜를 홀로 가졌느냐너만 지혜를 가졌고, 너만 하나님 음성을 듣느냐입니다. 쉽게 말하면, 욥이 3년 동안 말한 모든 진리들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욥을 질타합니다.

 

9절입니다.

네가 아는 것을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이냐네가 아는 것을 나도 다 안다는 것입니다. 진짜일까요? 아닙니다. 엘리바스보다 욥이 훨씬 지혜롭습니다. 욥은 이미 구원 안에 있고 의로운 사람인데 이런 욥과 맞먹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네가 깨달은 것을 우리가 소유하지 못한 것이 무엇이냐네가 깨달은 것 정도는 우리도 다 안다며 욥의 모든 말들을 부정합니다.

 

10절입니다.

우리 중에는 머리가 흰 사람도 있고 연로한 사람도 있고 네 아버지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있느니라여기 우리 중에 너와 같은 종교인도 지혜자도있다 말합니다.

 

11절입니다.

하나님의 위로와 은밀하게 하시는 말씀이 네게 작은 것이냐욥에게 네가 하나님 위로와 말씀을 얼마나 아느냐고 질타하는데, 이 말을 듣고 정말 고통스러웠을 것입니다.

 

12절입니다.

어찌하여 네 마음에 불만스러워하며 네 눈을 번뜩거리며오번역입니다. 네 마음이 하나님을 멀리 떠났고, 네 눈은 반짝거리지만 하나님 말씀도 없다며 완전히 무시하며 말합니다.

 

13절입니다.

네 영이 하나님께 분노를 터뜨리며 네 입을 놀리느냐오번역이며 네 영이 하나님을 대항하여 하나님을 떠났는데 그런 말들을 내뱉느냐입니다. 이 말은 거의 폭격수준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