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 강해 (욥기 8장 1절~7절) 1-1

천국을보는눈 0 193

욥기 8[창대한 복음전파를 위해 고난이 주어집니다]

 

1. 수아 사람 빌닷이 대답하여 이르되 (~22절까지)

 

1절입니다.

수아 사람 빌닷이 대답하여 이르되욥이 처음 고난 가운데 들어간 것이 1장과 2장이고, 3장에서는 욥이 고난 때문에 토로하고, 4장과 5장에서 엘리바스가 고난에 대해 설명하고, 6장과 7장에서 욥이 반론을 제기하고, 8장에서는 빌닷이라는 새로운 사람이 드디어 고난의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2절입니다.

네가 어느 때까지 이런 말을 하겠으며 어느 때까지 네 입의 말이 거센 바람과 같겠는가욥이 지난번에 자신이 죽어가고 있고, 잠을 자도 고통 가운데 있다고 탄원했습니다. 비록 욥 자신이 죄를 지었다고 말은 하지만 빌닷은 여기에 반론을 제기합니다.

 

3절입니다.

하나님이 어찌 정의를 굽게 하시겠으며 전능하신 이가 어찌 공의를 굽게 하시겠는가빌닷은 하나님은 정의로운 분이기에 네가 아무리 자신을 변호하고 스스로를 의롭다고 생각하더라도 뭔가 죄가 있기 때문에 이런 고난이 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4절입니다.

네 자녀들이 주께 죄를 지었으므로 주께서 그들을 그 죄에 버려두셨나니욥이 죄를 짓지 않았음에도 하나님이 때리시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네 자녀의 죄를 막지 못하고 방치한 것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인도하는 자가 죄가 없다 하더라도 성도들이 죄를 지으면, 그 책임이 인도자에 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결국 의인을 만드는데 실패한 것에 대한 책임입니다. 자녀가 잘못되면 부모가 고통당하는 것과 같이 인도자의 책임이 어느 정도 있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을 찾으며 전능하신 이에게 간구하고, ‘욥이 자녀들을 위해서 간구하고 제때 하나님을 찾았다면입니다.

 

6절입니다.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네가 진짜 의롭다면 너희 의에 처소가 번성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너의 의로움이 약하니까 자녀들에게까지 의가 번성하지 못한 것이며, 고난이 오기 전에 너의 탄원이 있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환난들은 영적으로 하나가 되지 못할 때 오는 현상들입니다. 남편과 같이 교회 다니면 문제가 없는데, 같이 신앙생활을 하지 않기에 갈등이 생깁니다. 내가 좀 더 빨리 의로웠으면 남편을 인도했을 텐데, 안되니까 거기에 안타까움이 있는 것입니다. 영은 상호적이라 내가 충만하면 은혜가 흘러갑니다. 옆에서 난리를 쳐도 내가 충만하면 상대방이 잠잠해지는데, 내가 은혜가 충만하지 않으면 상대가 발광할 때는 같이 발광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까 거기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빌닷은 욥이 고난당하는 이유가 이 부분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7절입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흔히 사업을 하다 망했거나 각종 세상적인 어려움을 당한 사람에게 전하는 말씀으로 오해하는데, 이 말씀의 배경은 빌닷의 말처럼 네가 더 영적으로 의로웠다면 영적인 큰 번성을 이룰 것이라는 아쉬움의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영적인 번성이 있습니다. 시작은 미약해서 나 혼자만 구원받고 은혜 받지만, 나중에는 남들도 은혜 가운데 거하게 된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처럼 약속의 말씀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 자체를 믿어야하며 성경의 일부분이나 교리를 믿으면 안 됩니다. 성경은 그 구절의 앞뒤 내용 전체를 봐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성경 66권은 하나의 스토리이기 때문에 한 부분만 뺄 수가 없습니다. 성경암송은 위험성이 있는데, 성경은 스토리를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그 위에서 암송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 하나를 뽑아서 그것만 외우면 빗나가게 됩니다. 또 설교자들이 원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해석을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정확한 성경해석이 되어야만 말씀을 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완벽한 진리이기 때문에 전체를 다 봐야 이해가 되고 이해가 많아질 때, 진리를 깨닫게 됩니다.

 

이 말씀은 한 사람이 은혜 받으면 다른 사람까지 구원으로 이끄는 번성이 있다는 말과 동시에 욥이 지금은 고난 가운데 있지만 앞으로는 창대할 것이라는 말도 포함된 것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