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강해 (욥기 30장 1절~ 8절) 1-1

천국을보는눈 0 179

욥기 30[최악의 고난은 인난과 질병입니다]

 

1. 그러나 이제는 나보다 젊은 자들이 나를 비웃는구나 그들의 아비들은 내가 보기에 내 양 떼를 지키는 개 중에도 둘 만하지 못한 자들이니라 (~31절까지)

 

1절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나보다 젊은 자들이 나를 비웃는구나 그들의 아비들은 내가 보기에 내 양 떼를 지키는 개 중에도 둘 만하지 못한 자들이니라욥은 성령 충만한 사람이지만 고난을 당하니 젊은 사람들이 현재의 욥을 보고 비웃는 것입니다. 욥과 같이 상대하거나 약간 높은 나이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이들이 자기 양 떼를 지키는 개들보다 못하다는 말입니다. 욥을 하늘처럼 모시다가 막상 욥이 고난을 당하니까 그들이 욥을 무시한 것입니다. , 욥을 무시한 젊은 자들을 개들보다 못하다는 말입니다.

 

2절입니다.

그들의 기력이 쇠잔하였으니 그들의 손의 힘이 내게 무슨 소용이 있으랴여기서 그들은 욥을 무시하는 젊은 사람들이 아니라, 욥과 나이가 비슷하거나 연배가 있는 부모나 아버지들이 나이를 먹어서 소멸하고 쇠잔하여 나에게 아무 의가 없다는 것입니다.

 

3절입니다.

그들은 곧 궁핍과 기근으로 인하여 파리하며 캄캄하고 메마른 땅에서 마른 흙을 십으며오번역이며 ‘solitary(외로움, 혼자인)입니다. 욥을 우습게 보는 젊은이들의 아버지들은 나이가 꽤 많아서 궁핍과 기근으로 외롭고 혼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황폐하고 파괴적인 과거의 지난날에 광야로 그들이 가고 있다는 말입니다. 오히려 노인이 되어 과거보다 더 외롭고 고통스럽게 된다는 것으로 그들의 삶이 더 추락했음을 말합니다. 어쩌면 이것은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인이 되면 거의 빈곤층이 되어 물질적으로 어렵고 건강도 안 좋아집니다.

   

4절입니다.

떨기나무 가운데에서 짠 나물을 꺾으며 대싸리 뿌리로 먹을 거리를 삼느니라’ ‘떨기나무는 오번역이며 그냥 잡목입니다. 그들은 잡목들 옆에 있는 아욱을 잘게 잘라서 먹고 나무뿌리 먹고 삽니다. 그들은 극단적인 비참한 삶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무리가 그들에게 소리를 지름으로 도둑 같이 사람들 가운데에서 쫓겨나서그들은 사람들에게서 쫓겨났는데 도둑처럼 쫓기는 신세인 것입니다. 욥을 비웃는 젊은이들의 아버지들은 나이가 많고 손에 힘도 없고 먹을 것이 없는 광야에 가서 먹을 것을 찾는 자들이라는 말입니다.

 

6절입니다.

침침한 골짜기와 흙 구덩이와 바위 굴에서 살며오번역이며 벼랑을 말하며 그들은 계곡의 벼랑이나 땅의 동굴이나 바위 굴에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삶의 처소가 아주 형편없음을 말합니다.

   

7절입니다.

떨기나무 가운데에서 부르짖으며 가시나무 아래에 모여 있느니라오번역이며 잡목들 가운데서 그들이 큰 소리로 말한다입니다. 조그마한 잣나무나 쐐기풀 아래 모여서 사는 것입니다. 그만큼 척박한 환경에 살고 있음을 말합니다.

 

8절입니다.

그들은 본래 미련한 자의 자식이요 이름 없는 자들의 자식으로서 고토에서 쫓겨난 자들이니라그들은 어리석은 자들의 자녀들이며 ‘baseman(하층민)’의 자녀들이며 악취 나는 땅보다 더럽다는 말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