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강해 (욥기 29장 1절~11절) 1-1

천국을보는눈 0 128

욥기 29[욥은 의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1. 욥이 풍자하여 이르되 (~25절까지)

  

1절입니다.

욥이 풍자하여 이르되

 

2절입니다.

나는 지난 세월과번역이 비슷한데 조금 틀립니다. 처음에는 ! 내가 지난 몇 개월 전과 같았더라면입니다. 그러면 욥의 고난이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요? 욥은 총 240년을 살아갑니다. 욥의 고난은 70세에 시작되어 100세 때 고난이 마쳐진 다음, 140년을 더 삽니다. 욥은 30년 동안 고난받았는데 이것을 비유로 말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보호하시던 때가 다시 오기를 원하노라그때는 내가 좋은 삶을 살았었다며 반추하는 것입니다. 욥은 다시는 좋은 일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절입니다.

그 때에는 그의 등불이 내 머리에 비치었고 내가 그의 빛을 힘입어 암흑에서도 걸어다녔느니라고난받기 전에는 등불이 있어서 하나님이 늘 함께하셨고, 빛 가운데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4절입니다.

내가 원기 왕성하던 날과 같이 지내기를 원하노라오번역이며 내가 젊은 날의 날과 같이 지내기를 원하노라입니다. 70년 가운데 젊은 날은 아마 30~40세 정도로 봅니다.

 

그 때에는 하나님이 내 장막에 기름을 발라 주셨도다오번역입니다. 하나님의 비밀이 내 장막에 임했다는 것입니다. 비밀은 계시를 말하는데, 하나님의 비밀이 나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욥은 젊을 때부터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5절입니다.

그 때에는 전능자가 아직도 나와 함께 계셨으며 나의 젊은이들이 나를 둘러 있었으며오번역이며 나의 자녀들이 둘러 있는 것입니다.

 

6절입니다.

젖으로 내 발자취를 씻으며오번역이며 버터로 내 발걸음들을 씻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죄가 없는 삶을 말하는데, 성경에서 발걸음은 흔적을 말합니다. 욥이 걷는 걸음걸음마다 버터로 다 씻겨져 묻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때로 5분 동안 말하다가 내가 이 말을 왜 하지?’ 또는 어떤 생각을 할 때 이 생각을 왜 하지?’합니다. 그런데 욥은 그 잠시의 생각도 깨끗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걸음마다 다 죄뿐인데, 욥은 걸음마다 깨끗한 삶이었습니다.

 

바위가 나를 위하여 기름 시내를 쏟아냈으며바위는 일반적인 삶이고, 기름은 성령입니다. 욥은 얼마나 충만하면 일상의 삶을 사는데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오는 것입니다.

 

7절입니다.

그 때에는 내가 나가서 성문에 이르기도 하며 내 자리를 거리에 마련하기도 하였느니라욥은 우스 땅에 있는 성에 살았고, 우스 성 광장에 자리를 마련한 것입니다.

 

욥기는 히브리어로 쓰여 있는데 히브리어를 쓴 사람은 데라,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이후입니다. 욥기는 자서전이며 이때는 모세의 율법과 출애굽이 나오지 않습니다. 욥은 히브리혈통 가운데 있었는데, 적어도 욥기는 모세 이전에 기록되었습니다.

 

모세오경은 히브리어로 기록됐는데 모세 때에 문자가 완성되었습니다. 욥은 빠르면 아브라함, 늦으면 야곱 이후인데 나홀의 세 아들 중 우스의 후손으로 추정됩니다. 야곱이 애굽에 있을 당시 욥기가 기록됐다고 보며 그때가 이스라엘의 구원이 상실될 때입니다. 430년 동안 하나님이 임재하지 않는데, 그때 욥에게 임재했을 것이라고 봅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죽어도 다른 사람을 세워서 그 사람을 통해 구원을 주십니다. 욥은 이때 140년을 더 살면서 4대를 더 얻게 됩니다. 저의 추론으로는 430년 종살이할 때, 욥을 보셨고 그다음 4대에게 복음이 이어졌고, 다시 막을 내리고 모세를 쓰신 것으로 보입니다. 욥기는 창세기보다 먼저 쓰였다고 보는데, 실제로 욥기 언어 자체가 창세기보다 더 고어가 많기 때문입니다. 욥기는 당연히 가장 먼저 쓰인 책이고 후대가 정리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욥기는 신기하게도 솔로몬 때 입수하게 되는데, 히브리 민족이 시가서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8절입니다.

나를 보고 젊은이들은 숨으며같은 젊은 사람인데 너무 크니까 숨은 것이라고 이해됩니다.

 

노인들은 일어나서 서며욥은 자리에 앉아있고 노인들이 서 있는데 이것은 욥의 위치를 말합니다. 욥은 일반 평민이 아닌 높은 사람이었기에 노인들도 서있었습니다.

 

9절입니다.

유지들은 말을 삼가고 손으로 입을 가리며유지들은 왕족들인데 이들도 욥에게 함부로 말을 못 합니다.

 

10절입니다.

지도자들은 말소리를 낮추었으니오번역이며 귀족들은 잠잠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혀가 입천장에 붙었느니라욥이 너무 높다고 여겼기 때문에 어려워 말을 잘 못한 것입니다.

 

11절입니다.

귀가 들은즉 나를 축복하고 눈이 본즉 나를 증언하였나니누구든지 욥을 축복하고 욥의 증인이 되어 준 것입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