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말씀강해 (욥기 27장 8절~15절) 1-2

천국을보는눈 0 37

8절입니다.

불경건한 자가 이익을 얻었으나 하나님이 그의 영혼을 거두실 때에는 무슨 희망이 있으랴오번역이며 여기서 불 경건한 자는 오번역이며 hypocrite(위선자)’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위선자는 남들이 볼 때 의롭게 여겨지지만 악한 사람을 말합니다.

 

유사 기독교도 신앙을 통해서 이익을 얻는데, 하나님은 불신자의 기도도 들어주십니다. 부자가 되고, 건강하게 되고, 소원을 이루게 됩니다. 그러니까 위선자들이 비록 이익을 얻었다 할지라도 무엇을 소망하느냐입니다. 쉽게 말하면, ‘너희들은 위선자인데 하나님 때문에 이익을 얻었지만, 너희들이 죽을 때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 그들에게는 천국의 소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9절입니다.

환난이 그에게 닥칠 때에 하나님이 어찌 그의 부르짖음을 들으시랴환난이 임할 때 너희에게 도움이 임하겠느냐입니다. 유사 기독교에 있는 사람이 기도하면 환난을 벗어날 수 있을까요? 반반입니다. 르호보암은 지옥 가는 사람인데, 간절히 기도해서 이집트에 공격을 철제 시킵니다. 악한 아합 왕이 엘리야의 말을 듣고 근신하니까 자기 생애 동안에는 저항이 오지 않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해주십니다.

 

아합은 지옥의 대표자입니다. 하나님은 악인이라 할지라도 겸비한 마음으로 나아가면 들어주십니다. 그럼 이 말씀은 무엇일까요? 문제는 그 들어주심의 강도가 약하며 완전한 회복이 되지도 않습니다.

 

10절입니다.

그가 어찌 전능자를 기뻐하겠느냐일반적으로 환난 당할 때 지옥 가는 사람은 기뻐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환난 당할 때, 유사 기독교인들은 겉으로는 기뻐할지라도 속으로는 잘 안됩니다. 그들도 기쁨을 유지하지만 깊은 내면에는 없습니다.

 

항상 하나님께 부르짖겠느냐유사 기독교인들은 환난이 왔을 때 지속적으로 기도하겠느냐는 것입니다. 보통은 지속력이 떨어지는데, 반대로 하나님의 사람은 환난 당할수록 계속 기도합니다.

 

11절입니다.

하나님의 솜씨를 내가 너희에게 가르칠 것이요오번역입니다. 솜씨가 아니라 하나님의 행하심으로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전능자에게 있는 것을 내가 숨기지 아니하리라나는 하나님에 대해서 아는 게 많은데 내가 숨기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12절입니다.

너희가 다 이것을 보았거늘 어찌하여 그토록 무익한 사람이 되었는고쉽게 말하면, ‘내가 의인이면서 고통받는 것을 너희들에게 설명해주었고, 하나님에 대해서 알려주었음에도 너희들은 무익하고 쓸모없는 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욥의 가르침이 세 친구들에게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13절입니다.

악인이 하나님께 얻을 분깃, 포악자가 전능자에게서 받을 산업은 이것이라이제 앞으로 세 친구들에게 있을 일들을 예언합니다. 이것은 유사 기독교 또는 위선자들, 지옥 가는 자들의 얘기며 그들이 받을 유산에 관한 것입니다.

 

14절입니다.

그의 자손은 번성하여도 칼을 위함이요그의 자손은 ‘children’입니다. 악한 자들의 자손도 수가 증가하고 힘도 좋아질 것인데, 결국 그들의 증가는 ‘sword()’밖에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이란 단어는 항상 참된 신자를 핍박하고 공격할 때 쓰는 단어들입니다. 그들은 참된 신자를 죽이고 앞장서는 무기에 불과하며 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의 후손은 음식물로 배부르지 못할 것이며여기에 후손은 ‘offspring(새끼들)’이며 빵으로도 만족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적으로 잘 먹고, 잘 살아도 근본적인 영의 행복이 없음을 말합니다. ‘너희들은 세상에서 잘 살 수 있지만, 참 만족을 누리지 못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15절입니다.

그 남은 자들은여기에 남은 자들은 지옥 가는 사람들의 부모가 죽고 남은 자손들인데, 1대만이 아니라 계속 계대 되어 내려가는 전체적 양상입니다.

 

죽음의 병이 돌 때에 묻히리니비유적 표현인데 남은 자가 죽고, 또 죽고, 또 죽고 계속 헛된 삶을 살다가 죽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과부들이 울지 못할 것이며과부는 지옥 가는 사람의 아내들입니다. 남편이 죽는다는데 울지 않습니다. 욥은 이들이 왜 울지 않는다고 했을까요? 남편은 못됐게 살았는데, 남들이 볼 땐 의롭게 보일지 몰라도 가까이 있는 아내는 그 사람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에 계셔서 우리의 내면을 잘 아십니다. 저는 이 구절을 이렇게 이해합니다. 아내 역시 남편과 가장 가까이 있어서 잘 아는 것입니다. 우리가 진짜 사랑하고 존경하면 울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 마음과 우리 삶을 아무도 모르고 하나님만 정확하게 아시는데, 이 구절은 아내들이 알고 울지 않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0 Comments
제목